[호해설]
이 호에는 그 자체로 액체의 이동 또는 압축된 액체(예: 물의 흐름 또는 낙차·수압·유압 또는 특수 액압)에 의하여 얻어지는 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할 수 있는 수력터빈과 수차(水車)를 분류한다. 이들 엔진 또는 모터는 휠에 붙은 물갈퀴·날개 또는 나시식 기구에 대량의 물을 직접 이동시킴으로써 작동된다.(A) 수력터빈 이 수력터빈은 로타의 날개 등에 물의 분류가 직접 부딪치도록 스테이터내에 봉입된 로타로 구성된다. 수력터빈은 주로 다음 세 가지 형이 있다. (1) 펠톤형 : 비교적 수량이 적고 고낙차(高落差)의 경우에 사용된다. 로타는 그 주위에 방사상으로 휠이 부착되어 있고 또한 휠에는 다수의 컵이 붙어 있다. 스테이터는 컵의 접선 방향으로 물의 분류를 유도하는 견고한 케이싱으로 되어있다. (2) 프란시스형 : 수량이 풍부한 중낙차 또는 저낙차의 경우에 사용된다. 이들은 나선상의 날개를 붙인 one-piece로 주조된 강제의 커다란 로터와 스테이터로 구성되는데, 스테이터는 로터의 전 주위를 반경방향으로 물을 흘려 축방향으로 배수 시키기 위하여 여러가지 각도의 블레이드를 갖추고 보통 나선형이고, 크며 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카플란 형 저낙차에 사용된다. 이들은 앞에서 설명한 후란시스형과 매우 유사한 터빈이며, 스테이터와 로타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앵글블래이드를 갖추고 있다. 수력터빈의 주용도는 수력발전용 시설에 사용된다. (B) 수차 이들은 매우 간단한 엔진으로서 휠 주위에 목제 또는 금속제의 평판 또는 중공의 물갈퀴가 부착된 대형의 휠로 구성되어 있고 휠축에는 보통 가속 기어가 부착되어 있다. 여기서 발생한 기계식동력은 보통 직접 소규모의 공장·제재소·제분소 등에서 사용된다. 보트용의 패들 휠은 비록 외관상 수차와 유사할지라도 이 호에서 제외된다(제8487호). 유속측정용의 패들 휠 또한 이 호에서 제외된다(제9015호). 부분품 부분품 분류에 관한 일반규정(제16부 총설 참조)에 의하여, 이 호의 수력 터빈 또는 수차의 부분품도 이 호에 분류한다(예: 로터·스테이터·로터 또는 스테이터용의 블레이드와 버켓·나선상 도관용의 케이싱·부하(負荷)의 변동에 맞추어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형식에 따라 물의 흐름 또는 로터와 스테이터의 가변피취각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조속기·조속기용의 밸브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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