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03 - 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승용자동차와 그 밖의 차량[제8702호의 것은 제외하며, 스테이션왜건(station wagon)과 경주용 자동차를 포함한다]
이 호에는 여객의 수송용으로 설계된 여러 가지형(수륙 양용차를 포함한다)의 차량을 분류하며; 그러나 제 8702호의 자동차(motor vehicle)는 포함하지 않는다. 이 호의 차량은 어떤 형태의 모터를 갖춘 것인지에 상관없다(피스톤식 내연기관·증기기관·전동기관·가스터빈·피스톤 내연기관과 하나 이상의 전기 모터의 결합 등). 이 호에는 다음의 것들을 포함한다.(1) 설상(雪上) 주행용 차량, 골프용 차와 이와 유사한 차량 (a) 설상(雪上) 주행용 차량(예: 스노우모빌) (b) 골프용 차와 이와 유사한 차량 (2) 그 밖의 차량 (a) 자동차(예: 리무진·택시·스포츠카와 경주용 자동차) (b) 구급차·죄수 호송차와 영구차와 같은 특수운송차량 (c) 모터홈(캠퍼 등), 사람을 수송할 수 있는 차량으로서 특히 주거용 설비(침실·주방·화장실 등)를 갖춘 차량 (d) 튜브섀시를 가진 사륜자동차로서, 모터카 형태의 조향시스템[예: 액커만(Ackerman) 원리에 근거한 조향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 이 호에서 "스테이션왜건(station wagon)"이란 최대로 9인(운전자를 포함한다)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을 갖춘 차량으로 내부는 구조변경 없이 사람과 화물의 두 가지 수송에 사용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특정 자동차를 이 호로 분류할 지의 여부는 화물 운반(제8704호) 목적이 아닌 승객운송을 주 목적으로 설계된 것을 나타내는 특징에 따라 결정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자동차의 분류를 결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이 호로 분류하는 자동차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총중량이 5톤 미만 급이며 운전사와 승객을 위한 구역으로 단일의 폐쇄된 내부공간을 갖고 있고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는데 사용하는 또 다른 구역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 범주에 해당하는 자동차에는 일반적으로 "다목적(multipurpose)" 자동차[예: 밴형(van-type) 자동차·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특정한 픽업형 자동차]로 알려진 자동차들을 포함한다. 다음에 해당하는 특징들은 이 호로 분류하는 자동차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설계상의 특성이다.(a) 안전장치[예: 안전좌석벨트나 안전좌석벨트를 설치하기 위한 용품과 앵커 포인트(anchor point)]가 있는 각각의 승객용 내구성(耐久性) 좌석을 갖추고 있거나 운전자와 앞 쪽 승객용 구역의 후위에 좌석과 안전장치를 설치하기 위한 내구성 앵커 포인트와 용품을 갖추고 있을 것; 이러한 좌석은 고정되어 있거나 접어서 이동시키거나 앵커 포인트로부터 분리할 수 있으며 접이식 의자일 수 있다. (b) 뒷좌석 양쪽에 유리창이 존재할 것; (c) 차 옆이나 뒤에 유리창을 갖춘 미닫이 문, 안팎으로 열리는 문, 들어 올리는 문이 있을 것; (d) 운전자와 앞쪽 승객용 구역과 승객과 화물운송용으로 사용하는 뒷좌석 사이에 영구적인 패널(panel)이나 벽이 존재하지 않을 것; (e) 자동차 실내에 자동차의 승객용 구역과 연관된 편리한 모양·내부마감·용품 등(예: 바닥 카펫·환풍구·내부조명·재떨이)이 있을 것 이 호에는 다음과 같은 경량(輕量) 삼륜자동차도 포함한다. - 모터사이클용의 엔진과 차륜 등이 부착된 것으로서 기계적 구조로 보아 일반자동차의 특성, 즉, 보통 자동차에 사용하는 조향장치를 갖춘 것이나 후진기어·차동장치를 모두 갖춘 것 - T형 섀시 위에 장착된 것으로서 두 개의 뒷바퀴는 별개의 축전지를 전원으로 하는 전동기에 의해 각각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것. 이들 차량은 일반적으로 운전자가 차량을 발진·가속·제동·정지·후진할 수 있고 또한 구동용 차륜에 차동(差動) 토크(differential torque)를 가하거나, 앞바퀴의 방향을 변경함에 따라 좌우로 방향을 변환할 수 있는 한 개의 중앙제어봉에 의하여 조작한다. 위에서 기술한 특성을 지닌 삼륜자동차는 그것이 물품의 운송용으로 설계된 경우에는 제8704호에 분류한다. 이 호의 자동차는 차륜식이나 무한궤도식의 것이 있다. 피스톤 내연기관과 하나 이상의 전동기를 결합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 Hybrid Electric Vehicle)"라고 한다. 기계적 추진 목적으로, 이들 자동차는 소모성 연료와 전기 에너지/전력 저장 장치[예: 축전지(electric accumulator), 축전기(capacitor), 플라이휠/발전기] 모두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다양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가 존재하는데, 이들은 파워트레인 구성(예: 병렬 하이브리드, 직렬 하이브리드, 동력분기나 직렬-병렬 하이브리드)과 하이브리드화의 정도(즉, 완전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는 전력 그리드 아웃렛(grid outlet)이나 충전소에 플러그를 꽂아 축전지를 충전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축전지 팩에 의하여 동력을 얻는 하나 이상의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EV : Electric Vehicle)"라고 한다. 그러나, 추진이 아닌 기능에만 사용되는 전력원(예: 교류발전기/시동기)을 갖춘 자동차는 HEV로 분류할 수 없다. 이러한 동력원은 스탑-스타트 시스템(stop-start system)을 구동하는데 사용될 수 있고, 회생 제동 및 충전 관리 시스템(regenerative braking and charge management system)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기술(hybrid technology)" 또는 "마이크로 하이브리드(micro hybrid)"고 부를 수 있지만, 추진용 전기모터를 갖추고 있지는 않다. 놀이공원의 탈것이나 유원지용으로 사용하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차량[예: "범퍼카(dodge'em car)"]은 제9508호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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