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11 - 모터사이클[모페드(moped)를 포함한다]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사이드카(side-car)를 부착하였는지에 상관없다], 사이드카(side-car)
[호해설] 이 호에는 본래 사람을 수송하기 위하여 설계된 이륜자동차(모터를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의 그룹이 포함한다. 또한 이 호에는 보통형의 모터사이클 이외에 소형의 차륜과 차량의 전면과 후부를 연결시키는 수평식 플랫폼으로 특징지어지는 모터스쿠터(motor-scooters); 내장된(built in) 엔진과 페달장치를 갖춘 모페드(moped);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가 포함한다. 이 호에는 또한 포장도로(인도)·골목길·자전거 전용도로와 같은 저속운행 영역에서 운행할 용도의 일인용 전기동력 이륜 수송 장비를 포함한다. 이 장비에 적용된 기술은 운전자가 똑바로 서 있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데, 운전하는 동안 자이로스코프(gyroscope) 센서와 다중 온보드 마이크로 프로세서(multiple onboard microprocessors)로 구성된 시스템은 좌우로 배열되어 각기 따로 움직이는 두 개의 바퀴 위에서 장비와 운전자가 모두 균형을 유지하도록 해 준다. 이 호의 모터사이클은 하나 이상의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데, 이들은 "전기 모터사이클(Electric Motorcycles)"이라고 한다. 이 모터사이클은 전기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축전지 팩을 내장하고 있다. 이러한 "플러그-인(plug-in)" 방식 모터사이클의 축전지는 전력 그리드 아웃렛(grid outlet)이나 충전소에 플러그를 꽂아 재충전할 수 있다. 모터사이클에는 풍우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를 갖추었거나 사이드카(side-car)가 부착된 것도 있다. 삼륜자동차[예: "배달용 삼륜차(delivery tricycle)"형]도 제8703호나 제8704호의 자동차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이 호에 분류한다(제8703호나 제8704호의 해설 참조). 이 호에는 여러 가지 사이드카(side-car), 즉,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설계된 차량으로서 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는 것도 포함한다. 사이드카는 한쪽 옆에는 한 개의 차륜을 갖추고 다른 쪽에는 사이클이나 모터사이클에 사이드카를 부착시키고 사이클이나 모터사이클과 나란히 주행시키기 위한 연결구가 갖추어져 있다. 이 호에서는 다음의 것을 제외한다.(a) 튜브섀시(tube chassis)를 장착하고, 모터카 형태의 조향(操向 : steering)시스템[예: 액커만(Ackerman) 원리에 근거한 조향(操向 : steering)시스템]을 가진 사람 수송용의 사륜 자동차(제8703호) (b) 사이클이나 모터사이클에 부착하기 위하여 설계된 트레일러(제87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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