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10 - 수력터빈·수차와 이들의 조정기
[호해설] 이 호에는 그 자체로 액체의 이동이나 압축된 액체(예: 물의 흐름이나 낙차; 수압·유압이나 특수 액압)에 의하여 얻는 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할 수 있는 수력 터빈과 수차(水車)를 분류한다. 이들 엔진(engines)이나 모터(motors)는 휠(wheel)에 붙은 물갈퀴·날개나 나선 모양의 기구에 대량의 물을 직접 이동시킴으로써 작동된다. (A) 수력터빈(HYDRAULIC TURBINES) 이 수력터빈(hydraulic turbines)은 로터(rotor)의 날개 등에 물의 분사가 직접 부딪치도록 스테이터(stator) 내에 봉입된 로터(rotor)로 구성된다. 수력터빈은 주로 다음 세 가지 형이 있다. (1) 펠톤(pelton)형 : 비교적 수량이 적고 고압의 물을 공급하는데 사용한다. 로터(rotor)는 그 주위에 방사상으로 휠(wheel)이 부착되어 있고 또한 휠에는 다수의 컵이 붙어 있다. 스테이터(stator)는 컵의 접선 방향으로 물의 분사를 유도하는 견고한 케이싱(casing)으로 되어있다. (2) 프란시스(francis)형 : 수량이 풍부한 중간 정도의 압력이나 낮은 압력의 물에 사용한다. 이들은 나선상의 날개를 붙인 일체형으로 주조된 강(鋼)으로 만든 커다란 로터(rotor)와 스테이터(stator)로 구성되는데, 스테이터(stator)는 로터(rotor)의 전 주위를 반경 방향으로 물을 흘려 축 방향으로 배수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각도의 블레이드(blade)를 갖추고 보통 나선형이고 크며, 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카플란(kaplan) 형 : 낮은 압력의 공급에 사용한다. 이들은 앞에서 설명한 프란시스(francis)형과 매우 유사한 터빈이며, 스테이터(stator)와 로터(rotor)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앵글블레이드(angle blade)를 갖추고 있다. 수력터빈은 주로 수력발전용 시설에 사용한다. (B) 수차(WATER WHEELS) 이들은 매우 간단한 엔진으로서 휠(wheel) 주위에 나무나 금속으로 만든 평판이나 중공(中空 : hollow)의 물갈퀴가 부착된 대형의 휠로 구성되어 있고 휠 축(axle of the wheel)에는 보통 가속 기어가 부착되어 있다. 여기서 발생한 기계식 동력은 보통 직접 소규모의 공장·제재소·제분소 등에서 사용한다. 보트용의 패들 휠(paddle-wheel)은 비록 외관상 수차와 유사할지라도 이 호에서 제외한다(제8487호). 유속 측정용의 패들 휠 또한 이 호에서 제외한다(제9015호). 부분품 부분품 분류에 관한 일반규정(제16부 총설 참조)에 의하여, 이 호의 수력 터빈이나 수차의 부분품도 이 호에 분류한다[예: 로터(rotor)·스테이터(stator)·로터나 스테이터용의 블레이드(blade)와 버켓(bucket)·나선 모양 도관용의 케이싱(casing)·부하(負荷 : load)의 변동에 맞추어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형식에 따라 물의 흐름이나 로터와 스테이터의 가변피취각(variable pitch angle)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조속기(regulator)·조속기용의 밸브니들(valve nee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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