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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별분류 제18부 광학·측정·의료기기  > 제90류 광학·측정·의료기기  > 제9014호 컴퍼스·기타항행용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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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014호의 해설

90.14 - 방향탐지용 컴퍼스(compass)와 그 밖의 항행용 기기

[호해설]

(Ⅰ) 방향(方向) 탐지용 컴퍼스(compass)
이 그룹에는 도보여행자·자전거 타는 사람이 사용하는 간단한 형태의 것부터 채광·항행 등에 사용하는 특수한 것[마그네틱컴퍼스(magnetic compass)·자이로스코픽컴퍼스(gyroscopic compass)·자이로마그네틱컴퍼스(gyromagnetic compass)·비너클컴퍼스(binnacle compass)·위치 탐지용 컴퍼스 등]에 이르는 모든 형태의 방향(方向) 탐지용 컴퍼스를 포함한다.

(Ⅱ) 그 밖의 항행용 기기

이 그룹에는 다음의 것을 포함한다.

(A) 선박의 위치를 결정하는 기기[예: 육분의(六分儀)·팔분의(八分儀)·방위나침의 등]

(B) 그 밖의 수로 항행용 계측기기, 예:

(1) 자동파일럿(자동조종장치)[automatic pilots(Gyro pilots)] : 회전나침반(gyroscopic compass)의 표시도수에 따라 배의 키를 조절하는 복합장치

(2) 항로기록장치(course recording apparatus) : 선박의 항해 중 항로와 항로의 변화를 정확히 기록한다.

(3) 항행용 경사계(inclinometers); 롤링(rolling)의 측정용

(4) 측정의(測程儀 : logs) : 일정한 시간이 걸리는 명확한 거리를 측정함으로써 선박의 속도를 지시한다. 현재 이러한 기기는 전부 자동식이다. 스크루(screw)나 프로펠러(propeller)를 이용하는 것[스크루(screw)는 선측의 유수(流水) 중에 장착되어 갑판 위의 다이얼(dial)에 접속되어 있다]과 유체의 속도에 따라 압력이 변화되는 차압의 원리에 의하는 것[일반적으로 피토관(Pitot tube)을 사용한다]이 있다.; 경과거리와 속도는 선박 위의 눈금판으로 읽는다.
이 호에는 전기회로가 차단되는 도수[예: 측정의(測程儀)의 주기수(周期數)]를 기록하는 계기가 결합된 측정의도 포함한다. 이리하여 선박의 항행거리를 표시한다.

(5) 측심납(測深鉛 : sounding leads)[수지식의 것과 윈치(winch)로 조작되는 심해용의 것] : 이 기기는 수심과 해저의 성질을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6) 반향측심기(echo sounding instruments) : 해저의 가청(可聽) 가능한 반향(echo)을 선상에서 매우 감도가 강한 마이크로폰(microphone)에 의하여 탐지가 되며 검류계로 읽는다.

(7) 초음파음(ultrasonic) 발성기(soundingg equipment)나 초음파음(ultrasonic) 탐지기(detecting equipment) : 예를 들면, 잠수함 탐지기나 이와 유사한 것으로 정상적인 음 발생용·해저지도 제조용·잠수함·난파선·어군탐지용 등에 사용한다.

(C) 특수항공용 기기, 예:

(1) 고도계(altimeters) : 고도의 단위수로 눈금을 매긴 기압계로서 기압이 고도와 함께 감소되는 사실를 기초로 한다.

(2) 항공용 속도계(air speed indicators) : 항공기의 후류(slipstream)의 차압을 측정하고 주변공기와 비례하여 그 속도를 표시한다.

(3) 상승(climbing)이나 하강(diving) 속도계(speed indicators) : 차압력계를 이용하여 항공기가 상승할 때나 하강할 때의 수직방향의 속도를 표시한다.

(4) 인공수평(artificial horizons)의나 수평자이로(gyro-horizons)와 선회경사계(旋回傾斜計 : turning and banking indicator) : 자이로스코프(gyroscopic)의 원리에 의한 기기로서 전자는 항공기의 수평면에 대하여 전후좌우의 경사를, 후자는 수직축에 대하여 각도를 표시한다.

(5) 마하미터(mach-meters) : 기체의 속도와 로컬 음속간의 비를 표시하는 것으로 그 비를 "마하 수(Mach number)"라고 칭한다.

(6) 가속도계(accelerometers):고속 비행 중의 가속도에 의하여 발생되는 관성력의 최대한(초과해서는 안 된다)을 결정하는 것이다.

(7) 자동조종장치(automatic pilots) : 이 기기는 조종사를 잠시 대신하여 미리 고도·코스 등을 설정하여 이에 따라 항공기의 균형과 비행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주로 직접 조작하거나 보조모터의 제어기구(보통 조종사의 이동을 대신하게 되는 유압모터)의 계기를 읽어서 보조모터의 조작을 동조하게 하는 자동장치(고속자이로스코프)로 구성되어 있다.


부분품과 부속품
이 류의 주 제1호와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총설 참조), 이 호 기기의 부분품과 부속품은 이 호로 분류한다.


이 호에는 또한 다음의 것을 제외한다.

(a) 레이더기기·항행용 무선기기[예: 위성위치추적시스템(GPS) 수신기]와 무선원격제어기기(제8526호)

(b) 판토그래프(pantograph)(사도기)와 아이도우그래프(eidograph)[신축 축도기(縮圖器)](항행 중의 항로의 도화기용에 사용한다)(제9017호)

(c) 기압계와 온도계(수중용 가역온도계를 포함한다)(제9025호)

(d) 제9026호의 압력계·액면계·그 밖의 기기

(e) 적산(積算)회전계(revolution counters)(제9029호)

(f) 제9030호의 전류계·전압계·전기적 양측정이나 검사용의 그 밖의 기기

(g) 선박용 크로노미터(chronometer)와 시간 기록계(time-keepers)(제91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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