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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별분류 제16부 기계류·전기기기  > 제85류 전기기기  > 제8511호 내연기관의 시동·점화용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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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511호의 해설

제8511호 불꽃점화식이나 압축점화식 내연기관의 점화용·시동용 전기기기(예: 점화용 자석발전기·자석발전기·점화코일·점화플러그·예열플러그·시동전동기), 내연기관에 부속되는 발전기(예: 직류발전기·교류발전기)와 개폐기

[호해설]
이 호에는 자동차용·항공기용·선박용과 이와 유사한 것 또는 정치기관용의 여하를 불문하고 어떠한 종류(피스톤 또는 기타의 형)의 내연기관의 시동용 또는 점화용의 전기기기가 포함된다. 또한 내연기관에 부속되는 발전기 및 개폐기도 포함한다.
이 호에는 다음의 물품이 포함된다.

(A) 점화플러그
이것은 절연한 중앙의 전극 및 케이싱에 부착된 단극(또는 다극)으로 되어 있다. 케이싱은 기관의 실린더헤드에 나사못을 박기 위하여 그 기저에 부분적으로 나삿니를 파서 전원에 접속되도록 중앙전극의 상부에 단자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고전압을 중앙전극에 가하면 해당 전극과 단극(또는 다극)과의 사이에 점화가 발생하여 기관의 실린더내에 있는 폭발성혼합가스의 점화에 사용된다.

(B) 점화용 자석발전기(직류자석발전기를 포함한다)
이들은 내연기관의 점화플러그에 공급되는 필요한 고전압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주로 경주용자동차·트랙터·항공기·모터보트 또는 모터 사이클의 기관용으로 사용되며, 그 주요한 형은 다음과 같다.

(1) 회전전동자형 자석발전기 : 이것은 저압의 일차코일을 감은 전동자가 영구자석의 극사이를 회전하는 일종의 교류발전기를 결합한 것이다. 일차코일은 접촉식의 차단기 및 축전기에 접속되어서 동코일내의 전류를 급격히 발생 또는 차단하면 이차 코일내에 초고전압을 유기시킨다. 보통 전체가 하나의 하우징내에 조합되어 있으며 그 위의 점화플러그에 차례로 전압을 배전하는 배전기 아암이 장착되어 있다.

(2) 고정전자형 자석발전기 : 여기에는 두 가지 형이 있다. 어느 형이든 전동자권선·접촉식의 차단기 및 축전기가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어떤 형에 있어서는 자석이 회전하는데 반하여 다른 형에 있어서는 그 자석은 고정되어 있고 연철제의 유도자가 자석과 전동자권선 사이를 회전하도록 되어 있다.

(3) 직류자석 발전기 : 이것은 단일장치에 공통구동력을 결합한 자석발전기 및 직류발전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 모터사이클에 사용된다.

(C) 마그네틱 플라이휠
이것은 점화용의 저압전류를 발생시키기 위한 자기장치(플라이휠에 부착되어 있다)로 되어 있다.

(D) 배전기
이것은 점화플러그에 대하여 차례로 점화전류를 배전하며 또한 점화코일의 일차권선에 전류를 보내거나 차단시키기 위하여 단속기를 갖추고 있다. 배전과 단속의 두 작용은 기관으로 구동되는 캠에 의하여 실린더내의 피스톤의 왕복작용과 동시성을 갖는다.

(E) 점화코일
이것은 특별히 만든 유도코일로 되어 있으며 보통 원통형의 용기에 넣어져 있다. 단속기를 거쳐 일차코일을 축전지에 접속하면 고전압이 이차측에서 발생하여 배전기를 경유하여 점화플러그에 유도된다.
어떤 점화 시스템에 있어서는 이중점화코일이 두 개의 점화 플러그에 직접 연결되어 있고 그 코일은 각 플러그에서 동시에 점화불꽃을 발생시키는데 하나의 플러그에서 발생하는 점화는 해당 실린더에 동력행정을 생산하며 또 다른 플러그에서 발생하는 점화는 배기행정으로서 실린더에 아무런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시스템은 점화코일이 직접 점화플러그에 연결되어 있어서 배전기가 필요 없다. 이러한 시스템에 있어서 코일은 전자적(반도체)코일모듈에 의하여 에너지를 공급받는다.

(F) 시동전동기
이 기계는 보통 직류직권형의 소형전동기이다. 이 전동기는 시동하여야 할 내연기관과 일시적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나사의 축을 상하로 이동시키는 소형 피니언 또는 기타의 기계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G) 발전기(직류용 및 교류용)
이것은 내연기관에 의하여 구동되며, 축전지에 충전을 하고 자동차·항공기 등의 조명장치·신호장치·가열장치 기타의 전기장치에 전류를 공급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교류발전기에는 정류기가 사용된다.

(H) 승압코일
이것은 시동시의 기관의 회전속도가 동기관의 자석발전기를 작동시키기에는 너무 낮을 경우에 사용되는 소형 유도코일이며, 주로 항공기에 사용된다.

(IJ) 예열플러그(glow plugs)
이것은 점화플러그와 유사하나 전극 및 포인트의 대신에 점화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작은 저항체를 갖추고 있어서 전류가 흐를 때에 그 저항체는 가열된다. 디젤 기관의 시동전 및 시동 중에 실린더내의 공기를 가열시키는데 사용된다.

(K) 가열코일
이것은 시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디젤기관의 공기취입구에 부착되는 것이다.

(L) 직류발전용 개폐장치
이것은 기관이 정지 또는 저속도로 회전할때에 직류발전기가 축전지의 전류를 소비하여 전동기로서 구동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단일의 하우징에 전압조정기 또는 전류조정기를 결합한 개폐기(cut-outs)도 이 호에 분류된다. 이러한 장치는 축전지 및 직류발전기를 보호하는 외에 또한 충전에 소요되는 한계전류치를 확보하고 일정량의 충전전류를 공급하게 하기도 한다.
부분품
부분품의 분류에 관한 일반규정(제16부 총설 참조)에 의하여 이 호의 물품의 부분품도 이 호에 분류된다.

다음의 물품은 이 호에서 제외된다.

(a) 비행장·버스정류장 등에서 사용되는 내연기관의 시동용기기로서 주로 변압기 및 정류기로 구성되어 있는 것(제8504호)

(b) 축전지(제8507호)

(c) 조명만의 목적으로 자전거에 사용되는 직류발전기(제8512호)

◀ 제8510호 제8512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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