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703호 오리지널 조각과 조상(재료의 종류를 불문한다)
[호해설] 이 호에는 오리지날 조각과 조상이 분류되며 연대를 불문한다. 이러한 물품의 재료로는 석재·재생석·테라코타(tera-cotta)·목재·아이보리·금속·왁스등이 사용되고 환조(丸彫)·부조 또는 음각(조상·반신상·소상·군상·동물상 등)된 것도 있으며 건축용으로 부조한 것도 포함된다. 이들 작품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중 하나는 경질 재료를 사용하여 예술가가 직접 조각하는 방법이며, 또다른 하나는 예술가가 유연한 재료를 어떤 모양으로 성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작품은 청동 또는 프라스타로 주조되거나 소성 및 기타의 방법으로 경화된다. 또 이들은 예술가에 의해 대리석, 기타의 경질재료로 복제되기도 한다. 후자의 방법에 의한 경우 예술가는 보통 다음의 순서로 작업을 진행한다. 먼저 점토 또는 기타의 플라스틱 재료를 가지고 그의 아이디어를 모델<보통 축소된 것>로 조잡하게 성형하고(마케트라고 함) 이것을 기초로 하여 '클레이 포옴'(clay form)을 만든다. '클레이 포옴'은 거의 거래되는 일이 없으며 보통 예술가에 의하여 미리 결정되어 있는 제한된 수량의 카피(copy)를 성형을 한 뒤에는 파괴하거나 연구용으로 박물관에 보관한다. 이러한 복제품에는 첫째로 '클레이 포옴'으로부터 직접작성한 '플라스터 모델'(plaster model)이 포함된다. '플라스터 모델'은 석재 또는 목재의 작품제작용의 모델, 또는 금속이나 왁스로 주조할 때 주조의 모델로 사용된다. 따라서 동일한 조각은 대리석·목재·왁스·청동제 등에 있어서 2개 또는 3개의 카피로 복제되며 테라코타 또는 플라스터제의 경우에는 소량이 복제된다. 최초의 모델 뿐만 아니라 '클레이 포옴', '플라스터 모델' 및 이러한 카피도 예술가가 만든 원작으로 취급된다. 카피는 예술가가 각 단계에서 첨가시키거나, 주물에 교정을 가하고, 작품마다 녹청(綠靑)이 생기기 때문에 사실상 똑같은 물품은 있을 수 없다. 복제품의 총수가 12개를 넘는 것은 드물다. 따라서 이 호에는 조각가에 의하여 만들어진 원작의 모델 뿐만 아니라 이를 기초로 하여 상기한 둘째 방법으로 만들어진 카피와 복제품도 포함되며, 이러한 것은 조각가 자신에 의하여 만들어지든 다른 예술가에 의하여 만들어지든 무관하다. 이 호에서는 다음의 것을 제외한다.(예술가가 디자인 또는 창작했는지 여부를 불문한다). (a) 상품으로서 성격을 갖는 장식용조각 (b) 개인 장신구와 상업적 성격을 지닌 판에 박힌 기교에 의한 기타의 작품(장신구·종교적인 상등) (c) 대량생산재제품(플라스터·장대<목>·시멘트·혼응지 등의 제품) 제7116호 또는 제7117호에 분류되는 장신구를 제외하고, 이러한 물품은 그 구성재료에 따라 분류된다.(목제의 경우 제4420호, 석제의 경우에는 제6802호 또는 제6815호, 도자제의 경우 제6913호, 비금속제의 경우 제8306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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