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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별분류 제11부 방직용 섬유와 그 제품  > 제58류 특수직물  > 제5804호 튜울·레이스
HS
제5804호의 해설

[호해설]

(Ⅰ) 튜울 및 기타의 망직물
이러한 물품들은 커텐·침대보 또는 이와 유사한 가정용 실내용품·베일·숙녀복의 제조 및 자수포 등에 사용된다. 이 물품은 보통 견·인조섬유·면 또는 아마등으로서 제직된다.

(A) 튜울과 기타 보빈-넷 직물은 경사와 위사로서 이루어진 직물이며 이때의 위사는 각개 경사의 둘레에 꼬이면서 감겨지고 한 가장자리로부터 다른 가장자리로 대각선으로 진행되는데 위사는 반으로 나뉘어서 한 방향 및 다른 한 방향으로 직진한다(제1도 참조). 이 위사는 경사와 더불어 벌려진 망목을 형성한다. 이 망목은 육각형·사각형 또는 다이아몬드형이다(Neuville망). 육각형의 튜울을 변형시킨 것인 메켈린망은 단지 두 가닥의 경사사이를 길이 방향으로 지나가는 보빈사와 경사로서 이루어진다(제2도 참조).

(B) 튜울보빈놋은 3종의 사로 구성된 특별한 튜울이다. 이 튜울은 보통 튜울과 같이 경사를 직선으로 평행하게 배열하고 무늬용사(무늬를 만들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워짐)가 경사를 옆으로 따라가다가 가끔 다른 경사(보통 인접사)를 왕래하여 사다리꼴 또는 기타 형태의 공간이 가끔 뒤섞여 있는 3각형의 망목을 만들며 교착사가 경사의 둘레에 감겨저 무늬용사를 묶어 놓음으로서 만들어진다(제3도 참조). 도안 가운데의 불투명한 부분은 다수의 3각형의 망목을 밀집시켜 만든다.

(C) 3종의 사를 가진 망직물 : 평행한 경사, 망목사 및 결합사로서 이루어져 있다(예 : filet net) 각 망목사는 서로 상이한 경사를 선택적으로 옆으로 따라간다. 그리고 망목사가 한가닥의 경사로부터 타경사로 지나감으로서 4각형의 망목을 형성한다. 결합사는 망목사와 경사의 일정한 부분을 묶어 망직을 이룬다(제4도 참조).

(D) 결절 망직물은 균일한 정사각형 또는 다이아몬드형의 망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사가 풀려지지 않도록 각 모퉁이를 결절한 것이다. 이 망지는 수직하거나 또는 기계로 제직된다.
이 호에는 다음의 것을 포함하지 아니한다.

(a) 제50류 내지 제55류의 직물로서 느슨하게 제직한 것 및 제5803호의 거즈

(b) 제5608호의 망 또는 망지

(c) 볼팅 크로스(제5911호)

(d) 제60류의 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e) 제11부 총설(Ⅱ)에 규정한 물품으로된 튜울 및 기타의 망직물

(Ⅱ) 레이스
레이스는 사를 상호 꼬아서 만든 다소복잡한 무늬요소가 망(이는 뚜렷이 공간이 있도록 가공된 기포를 형성하며 보통 규칙적인 크기와 형상을 가진다) 또는 장식연결코(무늬효과를 나타냄)로 연결되어 있는 공간이 있도록 가공된 장식적 직물이다. 이 무늬요소와 망목 혹은 장식연결코 제직배경은 보통 동시에 이루어지지만 때로는 무늬요소가 별도로 만들어진 뒤에 조합하는 경우도 있다.
레이스의 기본적인 특성은 의장요소가 기존의 기포위에 가공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호의 레이스에는 레이스와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때로는 레이스로서 알려져 있으나(예 : filetlace)실제로는 기존의 튜울 또는 망지로 된 기포의 망목을 채우거나 또는 장식하여 만들거나 또는 기포에 애푸리케 가공을 하여 만든 물품은 포함하지 아니한다. 이 경우에 있어서 기포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제거된 것의 여부는 불문한다. 이러한 물품은 자수물품으로서 제5810호에 분류되며 또한 자수된 진정한 레이스와 애푸리케 가공에 의하여 만들어진 encrusted lace도 자수물품으로서 제5810호에 분류된다.
또한 이 호에는 수직 또는 기계적으로 메리야스 편직된 공간이 있도록 가공한 물품은 제외된다(제60류). 메리야스 편물은 특히 견고한 부분에 있어서의 독특한 메리야스 편직방법에 의하여 식별될 수 있다.
튜울과 거즈 또는 느슨하게 제직한 직물과는 달리 레이스는 뚜렸하게 경사와 위사를 갖고 있지 않다. 레이스는 가끔 한가닥의 사로서 만들지만 한가닥 이상의 사가 사용될 때에도 이들 사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레이스는 수직 또는 기계직으로 제직한다.
수직으로 된 주요한 레이스는 다음과 같다.

(A) 니들 포인트 레이스
이 레이스는 도안이 있는 지 또는 양피지(羊皮紙)의 쉬트위에 하나의 침으로서 만든다. 이 레이스는 그려져 있는 무늬의 외형에 따라서 만들어지며 레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사는 무늬가 있는 지를 꿰뚫지 않고 지위에 놓여져 있다. 이 경우에 있어서 후레임사 즉, 레이스의 최초의 골조를 형성하고 있는 사는 레이스가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크로싱 스티취에 의하여 잠정적으로 무늬에 부착되어 있다.
니들 포인트 레이스에는 Alencon, Argentan, Venetian등이 포함된다.

(B) 보빈 레이스(pillow lace)는 여러 개의 보빈에 감겨 있는 여러 가닥의 사(絲)를 침(枕)이나 쿠숀위에서 함께 꼬아서 만든다. 침이나 쿠숀에는 무늬가 고정되어 있으며 또한 레이스의 제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핀이 잠정적으로 꽂혀 있다.
보빈 또는 필로우 레이스에는 Valenciennes, Chantilly, Malines, Bruges, Duchesse, Puy 등이 포함한다.

(C) 뜨개질 레이스(예 : 아이랜드 뜨개질 레이스로 알려진 것) : 상기한 여러 종류의 레이스와는 달리 뜨개질 레이스는 제작시에 있어서 도안 또는 지지물 위에 놓여지지 않는다. 이것은 뜨개질 편물용 갈구리바늘을 자기고 손으로 만든다.

(D) 기타 종류의 레이스 : 이는 다른 종류의 레이스와 다소 유사하다. 예를 들면

(1) Teneriffe 레이스 : 이는 니들 포인트 레이스와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된다.

(2) Lacet work : 이는 특정부분이 lacet braid를 사용하므로서 얻어지는 니들 포인트 레이스이다. 이는 침위에 만들어 지거나 또는 기계로 만든다.

(3) Tatting 레이스 : 이것은 뜨개질 레이스와 유사하나 둥근 도안으로 되어 있으며 북에 의하여 결절(結節)되어 있다.

(4) Macrame 레이스 : 이것은 여러가지 방법의 결절에 의하여 일련의 사를 선도사에 직각으로 고정시켜 만든 중후한 레이스이다.
기계제의 레이스는 일반적으로 수제의 레이스와 유사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빈레이스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의 교합방법이 상이하며 기계제의 레이스는 수제의 레이스에 비하여 일정한 형으로 되어 있다.
이 호에 분류되는 수제 또는 기계제의 레이스는

(ⅰ) 원단상으로 되어 있거나 또는 임의의 길이로 된 스트립상으로 되어 있으며 또는

(ⅱ) 모티프상으로 되어 있다.즉, 각개별로 독립성을 가지고 있는 이 물품은 오로지 야회복·슬립·부라우스 또는 기타의 의류·손수건·테이블보 또는 기타의 가구용품과 같은 타물품에 결합되거나 애푸리케에 의하여 접착되도록 고안되었다.
이 호에 분류되는 이러한 물품은 레이스제조업자에 의하여 원단상으로 직접 제조된 것이거나 또는 큰 조각을 절단한 것이거나 또는 여러 개로 분리되어 있는 레이스 요소를 집합한 것이다.
이 호에는 레이스의 제품은 포함하지 아니하며, 그 성질에 따라 일반적으로 제62류 또는 제63류에 분류한다(예 : 제6214호의 레이스 만틸라, 제6217호의 여자용 의류에 사용하는 레이스요크와 칼라 및 제6304호의 레이스 테이블 매트)

[소호해설]

제5804.21, 제5804.29 및 제5804.30호
기계로 만든 모조 수제 레이스는 일반적으로 외관이 수제레이스와 유사하나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하여 구별할 수 있다.
기계제의 레이스는 때로는 상당히 넓은 원단상으로 제조되어 완성가공중에 스트립상으로 절단된다. 이 경우에 절단된 스트립의 레이스 가장자리에는 제직기계 위에서 스트립과 스트립을 연결시킨 투시할 수 있는 직물의 스티취 또는 스티취의 부분을 거의 항상 가지고 있다. 이들 스티취 또는 스티취의 부분은 레이스의 바깥쪽에 나타낸다. 이들은 보통 가장자리에 있는 선이 오목각을 이루는 곳 즉, 가장자리 그 자체를 파괴하지 않고서는 도달하기 어려운 곳에 나타난다. 이들 스티취 또는 스티취의 부분이 있다는 것은 동 레이스가 기계제임을 분명히 가리킨다.
또한 레이스의 장식적인 모티프의 검사, relief(또는 contour)사 및 능사의 흐름에 대한 검사에 의해서도 식별할 수 있다. 수제의 레이스에 있어서는 이들 사들은 각 방향으로 진행하며 이들 중 어떤 것은 원래의 방향으로 되돌아 오기도 한다. 기계제의 레이스에서는 이와 같은 역스팃칭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들 사는 좌 또는 우측으로 경사가 될 수도 있으나 점진적인 가공진행 방향을 따라 가야만 한다.
불투명한 무늬부분에서의 필링방법은 수제레이스와 기계제레이스간의 구별에 있어서 유의하여야할 제3의 요소다. 수제레이스에서는 다음의 방법만이 사용된다.
- 니들 포인트레이스의 경우에는 록-스티취 즉, 스캘롭-스티취 또는 버튼-홀-스티취
- 보빈 레이스의 경우에는 클로스 또는 게이트 시티취
클로스 스티취는 평직과 꼭 같다. 게이트 스티취에 있어서는 사는 경사로 작용하며 2개의 superimposed series로 갈라져서 약90도의 각을 형성한다. 위사는 이들 표면의 제1종사(top series) 위와 제2종사의 밑을 교차하면서 통과한다.
기계레이스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필링방법은 다음과 같다.
- 크로스 스티취방법 : 위사를 형성하는 사는 무늬의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까지 반드시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부의 경우에 위사가 동 방향의 일부만을 교차 진행하며 다른 사는 첫번째의 사와 만나 section을 완성한다.
- 튜울 보빈놋을 얻는데 사용되는 방법과 유사한 mounting의 방법(straingt사·무늬사·타이사)
- 경사와 함께 평직을 이루는 사를 net에 삽입하는 방법 : 상기 두가지 경우에는 net가 무늬가 시작하는 점에서 끝나지만 이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은 수직레이스와 기계레이스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실상 일부 경우에 이와 같은 고려는 특히 수직보빈레이스와 기계보빈레이스와의 구별을 할 때 유일한 구별수단이다.

(a) 수직레이스에서 발견되는 사소한 결함들은 간격이 불규칙하고 모양도 거의 같은 것이 없는 반면에 기계레이스에 있어서는 기계레이스의 제조에 사용되는 기계장치의 활동의 결과로 결함들이 규칙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b) 흔히 수직레이스의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피코루프는 언제나 망을 만드는 사로 만들어지는데 대하여 기계레이스에 있어서는 피코루프가 이따금 추가된다. 이러한 경우 상당히 느슨하게 붙어 있어서 레이스 자체를 파괴하지 않고서도 뽑아낼 수 있다. 그러나 수제레이스에 있어서는 불가능하다.

(c) 수송 및 포장방법도 수직레이스와 기계레이스를 구별하는 수단이 된다. 수직레이스는 보통20m를 초과하는 길이로는 수송되지 아니하며 하나의 적송품에 있어서도 각기 모양이 다르다. 기계레이스는 항상 20m는 초과하며 어떤 것은 500m 정도의 길이도 있다. 이들 적송품안에는 항상 무늬가 같은 것이 상당한 수량 포함되어 있다.
이 이외에 라세 레이스·르네상스레이스·락스일레이스 및 프린세스레이스로 알려진 "믹스드"레이스가 있다. 이러한 레이스의 제조는 기계적으로 얻어지는 라세(lacet, 브레이드)로 부터 출발하며 이 라세는 트레이싱 위에 평평하게 올려 놓은 상태에서 도안선을 따라간다. 각을 이루는 곳에서 브레이드는 다시 접어져서 트레이싱을 따라간다. 겹쳐지는 부분들은 함께 꿰매며 절단된 브레이드의 끝은 섬세하게 꿰매어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이때 침으로서 루프와 filling- in stitches를 만든다.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브레이드가 접어 포개지고 절단 및 봉합되었다는 점 이외에 이러한 레이스는 동 도안의 오목가장자리에 있는 브레이드의 잔주름으로 때때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러한 레이스는 수직레이스로 취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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